[마케팅정보]펜션 온라인마케팅 #4 돈 아끼면서 마케팅 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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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들이지 않고도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사실 자영업을 하시는 수많은 사장님들이 원하는 방향이 저비용 고효율입니다. 사업을 하면 누구나 비용은 아끼면서 매출은 높이고 싶은 것이 당연하죠. 오늘은 펜션 온라인마케팅을 돈을 아끼면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상담전화를 처음 받아보면 이런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광고비를 써야 될까요?"

"어떻게 광고하나요?"

"예약이 너무 안들어와요"


보통 객실판매 서비스의 경우 여행비수기에는 일반적인 예약률대비 절반이하로 급감하는 것이 흔한 상황입니다. 2024년 2월, 3월은 코로나 이후로 작년 여행객들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그럭저럭 괜찮게 보냈지만 2024년의 경우에는 50% 이하로 급감한 매출로 인해서 많은 사장님들이 어려움을 겪고 상담신청을 남겨주셨습니다. (상담신청이 약 300건 가량 접수되었는데 통화나 문자를 주신 분은 3명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 관리하라며 전화하는 아웃바운드 전화와 차별성을 두고 싶어 연락을 먼저 안드리고 있지만 요즘 저희도 매출이 많이 어려운 상황으로 먼저 연락을 드리고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관계를 위해서 늘 같이 고민하고 내 매장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하고 있는데요. 


모든 내용을 종합할 때 가장 좋은 방향은


'돈을 아끼면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이지만 쉽게 방향을 찾고 광고를 설정하고 체험단을 모집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오늘은 돈을 최대한 아끼면서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전략적인 상호명 설정


단순히 OO네 펜션, OO펜션이 아닌 잠재고객 친화적인 상호명으로 접근하세요.


최근 많이 사용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인데요. 단체 손님의 워크샵을 유치하기 위한 펜션이라면 아예 상호명 앞에 기업 워크샵 단체펜션 OOO 이런 식으로 상호명 전체를 하나의 검색어 친화적으로 설정하면 기본적인 예약서비스 및 스마트플레이스에서 매장정보의 노출에 이점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경쟁이 심한 관광지의 경우에는 그동안 누적이용객이 많고 리뷰가 많은 곳들이 먼저 보여지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유입되는 고객을 기대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잘 활용되는 편입니다. 세화해변 풀빌라펜션 OOO 이런식으로 여행을 떠나기 전 검색하는 관광객들의 니즈에 맞춰두는 것이죠. 




상호명도 전략적으로 접근하세요.



온라인으로 '나'를 찾기


"사장님 저희 펜션을 아무리 검색해도 안보여요"


열심히 찾아보고 펜션이 어디에 나오나 검색도 해보지만 찾을 수 없는 우리 펜션의 상호명 과연 어떻게 찾아야 될까요? 일반적으로 가평에 있는 펜션이라는 가정하에 '가평 독채펜션' 이렇게 검색을 하시거나 '가평연인산펜션' 대표성을 갖고 있는 키워드 위주로 검색을 해보며 왜 안나오는지 궁금해 하는 펜션사장님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을 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우리 펜션을 알아서 보여주기란 굉장히 어렵죠. 그래서 인스타그램을 하거나 네이버 블로그를 해서 검색노출을 시켜 잠재고객을 사로잡고 예약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온라인으로 '나'를 쉽게 찾기 위해서는 아래의 과정으로 진행해보세요.




주변 관광객이 검색할만한 스마트플레이스 대표키워드 설정

네이버 블로그 운영 - 일상보다는 펜션에 대한 스토리텔링 위주

상호명 검색에 바로 나올 수 있도록 자체블로그, 체험단블로그 글 생성

상호명으로 1~2페이지 검색이 다양하게 시즌별로 나온다면 동시에 목표키워드 공략

3번 과정에서 네이버검색광고 플레이스 소재 활용, Meta 광고 활용 - 부가광고 집행시


3번을 생각해보면 중복이 많은 펜션 상호명으로 개업한 경우 전국에 있는 곳곳의 같은 이름의 펜션들이 노출됩니다. 여기에서부터 우리 펜션을 알리는 것이 복잡해지는데요. (위치는 다르지만 상호명으로는 여러곳이 검색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전국에 같은 상호명이 없는 것으로 처음부터 개설하시거나 상호명 변경신청으로 변경을 하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폴라펜션' 으로 상호명을 정했다면

위치가 가평에 있다면

독채에 풀빌라 일때


상호명을

'가평독채풀빌라 폴라펜션'

이렇게 설정하면 검색친화적인 상호명 설정이 가능합니다.


3번 과정의 목표가 좀더 명확해지고 뚜렷해집니다.

이후에 충분한 우리 펜션의 콘텐츠가 쌓인다면 신규고객을 유치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잠재고객 공략하기

누가 우리펜션을 주로 이용하는가?

실제 마케팅 관련 상담을 할때 아래와 같이 대화가 진행됩니다.


"사장님 손님들은 주로 어떤 분들이 오세요?"

"커플도 있고 가족도 있고 그렇지"

"주로 어떤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어요?"

"몰라 그냥 많이 예약이 들어왔으면 좋겠어"


커플이 이용하는 펜션과 가족들이 아이와 함께 이용하는 곳, 단체로 야유회겸 이용하는 곳마다 객실에 요구하는 이용자들의 니즈는 각각 다릅니다. 커플은 프라이빗한 둘만의 공간을 선호하고 소규모 가족팀은 아이중심으로 움직이며, 단체 및 야유회는 관광지 접근성부터 편의성 및 즐겁게 자신들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족구장 노래방 등을 중요시 합니다.


개업 후에 대부분 잊고 계실 수 있지만 처음에 우리 펜션을 열면 손님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모습으로 객실이 활용되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있으실겁니다. 결과적으로 그때 생각했던 그 그림속에 이용하는 분들이 잠재고객입니다. 이제 누가 이용할지가 정해졌으니 거기에 맞춰서 공략이 필요합니다.


깔끔한 최신식 시설과 고급스러운 내부를 강조하고 싶다면 프라이빗함과 고급스러움을, 자연친화적인 넓은 공간이 있다면 그부분을, 관광지에서 가깝고 바다가 가깝고 산과 강이 가깝다면 우리가 갖고 있는 장점들을 그들에게 전달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어떤 곳인지 알고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여기서 잠재고객을 알면 왜 마케팅 비용을 아낄 수 있을까요? 넓은 범위의 불특정 다수가 아닌 우리 펜션을 이용할 사람들이 타겟팅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 더 집중적으로 알리는 방법을 고민하면 되기 때문에 폭넓게 넓은 범위로 살포되듯 전달되는 광고가 아니라 딱 우리와 맞는 성향의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게 되면서 부터 타겟팅 효과가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후 작성되는 리뷰도 우리와 성향이 맞는 고객들 취향이 공략되었기 때문에 의도했던 컨셉과 취지에 맞는 내용으로 노출이 되겠죠. 그래서 잠재고객을 공략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그들의 시선에서 우리 펜션을 어떻게 이용할지 역지사지로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알아서 올려주세요 절대금지

체험 리뷰어에게 정확히 안내되어야만 그들은 우리가 원하는 컨셉의 내용을 작성합니다.

목표키워드: 검색될 목표 키워드 ( OO펜션 처럼 대표적인 키워드)

선택키워드: 같이 나오면 좋을 것 같은 키워드 (상호명, OOO숙소 등)



최근에는 검색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되고 글의 편집 및 분류가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정리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경주 펜션을 검색하면


- 독채인곳

- 자쿠지 있는 펜션

- 풀빌라 있는 곳

- 단체이용


이런식으로 사용자들이 필요했던 정보의 종류에 따라서 분류가 되어 노출되고 있습니다. VIEW 탭이 사라지면서 블로그와 카페 각각 분리되어 검색노출이 되구요. 여기에 인플루언서 분들은 별도의 카테고리로 보여지기 때문에 체험단 리뷰를 진행한다면 인플루언서인 분들을 기준으로 진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소 객실 1박 숙박요금

최소로 지출하더라도 객실의 1박 숙박요금은 지출하셔야 됩니다.

민박이나 실속요금으로 1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20~30정도 선으로 지출하시는 것이 좋고 그이상일 경우에는 최소기준을 1박요금으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저희가 최근에 온라인예약설정, 홈페이지 제작 비용을 낮춰서 합리적으로 판매하는 이유가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부담은 낮추고 효율은 높여드리기 위해서에요.


객실을 판매할 때 매출연동수수료를 지급하게 되는 플랫폼으로 지출되는 수수료 부담은 줄이고 펜션 자체적으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는 꼭 필요하니 최소 예산을 설정해두고 지출하시는 것이 일관성있는 예약률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객실의 기본적인 부분은 점검 또 점검


청결 위생 침구상태, 화장실 악취 등 기본점검 사항은 꼭 다시 확인하고 또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광고홍보를 잘하고 펜션의 시설이 좋고 잘되어 있다 하더라도 청결하지 못하고 위생이 안좋고 악취가 나는 장소라면 이용 고객의 만족도는 급격히 떨어집니다. 기본 중에 기본인 객실판매의 본질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컨설팅 및 상담이 필요하시면 부담 없이 연락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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