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정보]펜션 온라인마케팅 #5 시장조사를 하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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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션을 준비하기까지는 많은 과정들이 소요됩니다. 이미 있는 펜션을 임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결국 건축을 하고 인테리어를 하면서 우리 객실을 이용하는 고객을 상상하며 준비하게 되는데요. 준공이 예상보다 늦게 떨어졌다거나 인테리어 문제로, 다양한 외부요인으로 인해서 오픈이 늦어지면서 객실을 판매하는 전략에 대한 고민을 할 시간이 부족하고 쫓기듯 오픈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모든 것이 다 준비되어서 객실 판매를 위해 서두르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용할 고객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없는 경우 오히려 경쟁에서 뒤쳐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상담해주시는 펜션 사장님들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구성한 내용으로 전적으로 맞는 내용이라고 전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이런 의견도 있음을 참고하시면 좋을듯하여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충분한 시장조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펜션의 입지 부분은 이미 결정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주변 펜션의 가격부터 노후펜션들의 숫자, 신축펜션의 가격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들은 없고 우리만 있는 것, 우리는 있는데 그들은 없는것 들을 찾아야하는데요. 오늘은 펜션에서 필요한 시장조사에 도움이 되는 고민들을 풀어보았습니다.



우리는 어디에 있을까?

주변 펜션과 비교분석하여 우리 펜션의 정확한 포지셔닝을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 관광객이 크게 줄어든 제주는 요즘 반려동물 동반 펜션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체류형 관광을 접목한 해외의 다이버리조트를 모티브로한 객실도 속속 생겨나고 있구요. 이미 양양에는 많은 서프샵들이 운영하는 방식이기도 하죠, 우리 펜션이 있는 입지적 특성과 함께 우리의 정확한 포지셔닝을 체크해야 합니다. 


가격대

이용연령대

이용고객의 니즈

시설최신화

부대시설의 확보여부


이 부분을 고민해봐야 하며, 주변의 펜션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의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고 넘어가야만 적정 가격대부터 이용하는 고객을 미리 예측하고 그들이 원하는 니즈를 제공하면서 이용고객의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을 보여주고 있을까?

객실이 이미 오픈되어 있는 상태라면 우리 펜션은 고객들에게 무엇을 전달하고 있을까요?

"손님이 안와요"

"예약이 안되요"


주로 상담신청을 주시는 펜션 사장님들의 고민은 거의 비슷합니다. 어렵게 어렵게 오픈했는데 막상 뚜껑을 까고 보니 손님들이 생각처럼 이용하는 예약률이 높지 않게 나오는거죠. 여기에서 처음으로 점검해야 할 부분은 우리 펜션 객실 정보에서는 무엇을 보여주고 있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숲세권을 제대로 홍보하기 위해서는 숲전경과 펜션의 위치 그리고 숲에서 들려오는 산새소리가 포함된 영상이 전달된다면 전달력이 좋겠죠? 극히 일부분이긴 하지만 파도소리가 들리는 해변 근처의 펜션, 이색적인 그 공간만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청결도, 편안함, 쾌적함은 최근 신축 펜션에서는 기본적인 사항이며, 그외에 우리만의 특징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하죠. 예약을 오픈하고 가장 많이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 어떤 분들이 이용하고 어떤분들이 만족하고 또 만족하지 않는 분들은 누구인지 모두를 만족시킬순 없지만 이용하게 된다면 이용하는 분들의 만족도는 기본적으로 높게 나와줘야 재방문 및 지인추천 등으로 이어집니다. 매출이 활성화 되는 것도 여기에서 시작되구요! 손님을 받기 위해 고민하실때 이미 오픈된 우리 객실 정보를 손님입장에서 다시 한번 점검해보세요.






누가 우리객실을 이용할까?

이미 객실 판매가 진행되어 이용한 고객들이 있다면 주로 어떤분들이 예약하는지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예약고객들의 이용연령과 니즈, 이용 후 네이버 예약리뷰 내용등을 잘 파악하여 어떤 부분에서 우리 객실을 선택했는지 선택의 이유를 보다 명확히 알면 좋습니다. 이부분을 강조할 때 결과적으로 우리 객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타겟팅 되고 여기에서 우리의 강점을 좀더 잘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를 만족시킬 순 없지만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최상의 경험을 주는 것이 진정한 객실판매전략에서의 고도화전략이기 때문입니다.





이용하거나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이제 본질적인 타겟팅 부분으로 들어와 이용하거나 이용하지 않는 이유의 고민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목표로 한 고객들의 연령대와 니즈에 맞는 사용자들이 왜 우리 펜션을 이용하지 않는지 정확한 이유를 알아야 하는데요. 1차적으로 가장 접근이 쉬운 것은 가격대입니다. 최근 객실판매는 굉장히 유동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즌과 비시즌이 명확히 구분되지만 과거처럼 특정 기간부터 성수기, 비수기 라는 개념이 거의 사라지고 수요가 몰리는 시점에 맞춰 탄력적으로 가격정책을 운영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고객을 이해할 때 우리 객실 판매를 최고로 끌어올릴 수 있는 부분이니 꼭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판매자의 마음이 아닌 이용자 입장으로

객실 이용객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하기


가장 많이 그리고 흔히 발생하는 부분은 반복적인 문의전화 입니다. 객실을 오픈하고 나면 치약 칫솔은 있나요? TV 있나요? 수건이나 휴지 물티슈 있나요? 전기밥솥 있나요? 등등 흔히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까지 문의가 접수됩니다. 전화로 문의가 오는 이유는 우리 객실정보에 해당내용이 없기 때문에 확인하는 과정이거나 객실 정보를 제대로 읽지 않고 전화를 주기 때문이죠. 물론 정보를 다 작성해두어도 잘 안보는 것이 요즘 추세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넣게 되면 반복문의 전화는 감소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포인트는 고객이 자꾸 물어보고 질문하는 공통된 어떤 항목이나 서비스, 내용들이 있을텐데요 이부분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으로 점차 이용자의 입장에서 객실을 준비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판매자의 마음이 아닌 이용자 입장으로


'왜 자꾸 이걸 물어보나?'

'다 적어놨는데 왜 안보고 전화해?'

'우린 이거 안한다고 되어있는데 왜물어보지?'


등등 우리가 준비한 서비스와 항목이 다른데 고객이 반복적으로 물어보는 것들은 고객의 수요가 그만큼 쌓여있다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이부분을 정확히 이해하고 개선해나간다면 꾸준히 잘팔리는 객실을 향한 첫걸음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문의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온라인마케팅 대행사 폴라애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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