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노하우]브랜드마케팅 '브랜딩'이 힘이 되는 이유

조회수 1215

 

1. 브랜드마케팅 '브랜딩'이 힘이 되는 이유 





2. 누구나 할 수 있는 광고비 지출은 지속가능하지 않다.

✔ 지속가능한 성장.

✔ 브랜딩 시작은 어떻게? 

✔ 브랜드마케팅 매출에 도움이 되는 이유

✔ 브랜딩을 위한 블로그/SNS 운영 과연 의미 없을까?

✔ 우리를 알리는 가장 강력한 도구








일반 기업외에 소상공인 사장님들에게는 매월 지출해야 하는 마케팅 비용은 버리는 돈이라는 생각이 들어도 과하지 않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고 남는 수익금에서 다시 광고비를 지출하게 되니 1,000만원 매출에 수익이 300만원이라면 여기서 100만원만 마케팅에 지출하더라도 광고비를 뽑기 위해 발생되야 하는 추가 매출은 최소 300에서 500만원 사이의 매출이 추가로 발생되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매출이 늘지 않는 것 같다고 체감되면 마케팅 비용의 지출을 중단하게 되구요. 매출을 위해 우리에게 힘이 되는 브랜드마케팅은 어떻게 집행해야 하고 왜 브랜딩이 힘이 되는지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1. 지속가능한 성장

기업은 매출을 만들고 수익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이익집단입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지속적인 지출대비 매출이 효과적으로 나오지 않을경우 결과적으로는 한계에 봉착합니다. 단, 마케팅은 매출 발생을 위해 병행하는 모든 활동을 통합한 큰 개념으로 접근이 가능한데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는 목표인지 단계별 계획과 이후 실행방안에 대한 대응방향은 있는지 등입니다. 쉽게 정리하면 우리가 잘 먹고 살 계획이 나올 수 있는냐가 충분히 검토 되어야 합니다.








2. 브랜딩 시작은 어떻게?

먼저 목표를 정했다면 우리가 갖고 갈 정체성을 몇가지 단어와 문구, 상호명, 로고 CI 등으로 구성을 합니다. 우리조차도 우리가 누군지 모르는 상태에서는 고객에게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일관성 있는 목소리 그리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보통 이런 전략을 IMC 전략이라고 마케팅 용어를 사용하자면 그렇지만 쉽게 설명하면 항상 일관성있고 동일한 정책과 방향아래 우왕좌왕 하지 않는 것입니다.


브랜딩은 우리가 누구인지 정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 가치는 추후 수천만원의 광고 효과보다도 큰 결과로 이어집니다.











3. 브랜드마케팅 매출에 도움이 되는 이유

브랜드마케팅 > 브랜딩이라고 줄여서 표현하겠습니다. 브랜딩이란 우리가 누구인지 정체성을 정하고 일관된 컨셉과 스토리를 고객에게 만족을 주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병행하고 우리를 알리는데 있습니다. 단순히 많이 알려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곳인지를 정확히 알리는 부분이죠. 단순히 매출향상을 위한 단기목표성 프로모션 형태의 광고 보다는 브랜딩을 통해서 전달되는 메세지는 같은 수준의 효과를 프로모션만으로 달성해야 할 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마케팅 비용이 발생합니다.


유명한 가발 브랜드에서 가발 하면 해당 브랜드가 떠오르도록 슬로건을 걸거나, 재치있는 CM송으로 반복적으로 노출함으로써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적 없는 고객에게도 대상 카테고리의 업종은 바로 그 브랜드의 CM송이 떠오르게 하는 부분 예전 껌이 많이 소비 될 때 CM송으로 인식되던 것과 같이 브랜드회상 효과를 통한 브랜딩이 결과적으로 소비자 의사결정 단계에서 매출발생이라는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효과적입니다.


단, 고객들이 그 기업에서 전달하는 메세지가 정확히 수신되어야 하는 점은 쉽지 않습니다.


브랜드마케팅이 매출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간단히 정리하면


브랜딩 > 브랜드회상 > 매출발생

단기프로모션>충동자극>매출발생


같은 상황에서도 단기프로모션에 소모되는 예산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때에도 매출은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재고소진 목적이나 기타 이유로 단기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브랜딩은 꾸준히 집행되고 있습니다. 작은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에서 브랜딩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이어지지만 아주 좋은 수단이 이미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블로그와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플랫폼입니다.


최근에는 숏폼 마케팅으로 관심도가 집중되어 있지만 결과적으로 이 모든 활동이 브랜딩을 위한 하나의 도구인 만큼 우리에게 효과적인 수단들을 검토하고 활용해야만 합니다.










4. 브랜딩을 위한 블로그/SNS 운영 과연 의미 없을까?

온라인 채널의 운영은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뚜렷한 단점과 한계를 갖고 있는 업종 및 제품/서비스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고객과 양방향 소통을 하면서 결과적으로는 서비스의 고품질화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수많은 고객들의 니즈에 담글질 된 제품과 서비스는 그 수준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온라인에서 고객과의 소통을 두려워하기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취할 때 지속가능한 성장과 함께 브랜딩을 성공적으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매일 매일 글을 올리고 우리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본질적인 '진정성'을 놓치지 않는다면, 결과적으로는 단기간 프로모션 비용을 집중 지출한 곳과 비교할 때 더 나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자신감이 있고 경쟁력이 충분하다면 브랜딩을 더욱더 꾸준히 해야하는 이유이구요!


결론은 [의미가 있다.] 입니다.









5. 우리를 알리는 가장 강력한 도구

결과적으로 브랜딩은 우리를 알리는 가장 강력한 도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씩 성장하는 우리의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브랜딩 역시 꾸준한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는 만큼 성장하게 됩니다. 단, '진정성'과 '초심'은 늘 놓지 않아야 합니다. 이부분을 꾸준히 지키면서 브랜딩 전략을 실천한다면 나중에는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결과를 가져갈 수 있을것입니다. 충분한 예산이라면 시간을 줄일 순 있겠지만 진정성 없이 유지되는 브랜드는 없으니까요!










폴라애드는 진정성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고객의 매출향상에 기여합니다.


문의 031.571.9834

홈페이지 www.polarad.co.kr







#플라애드 #브랜드마케팅 #브랜딩


 







#폴라애드 #별내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별내마케팅 #별내온라인마케팅 #별내병원마케팅 #별내한의원마케팅 #남양주병원마케팅 #남양주한의원마케팅 #남양주온라인마케팅 #다산마케팅 #다산병원마케팅 #다산한의원마케팅 #다산온라인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