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정보]펜션 온라인마케팅 #3 마케팅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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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션 마케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사업자정보를 기반으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합니다.


이유는 네이버예약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플레이스 설정이 필요한데

직접설정, 대행설정 어떤 과정을

거치더라도 첫 설정을 해야합니다.


설명에 앞서 주의사항 한가지

안내드리면 절대로 먼저 연락오는

업체에 광고마케팅을 진행하지 마세요 ❌


전화권유판매 유형

네이버 플레이스 담당자

매장방문 인터뷰 및 무료홍보

무료체험단 지원 상담


회사가 크다

직원이 많다

법인회사다

무료로 해드린다

매출 4천만원 이상 올려준다


이런식으로 접근한 뒤

여러가지를 챙겨주는 것처럼 하지만

실상 도움되는 활동은 무료가 아닙니다.


이후 130~300만원 다양한

금액을 결제받은 뒤

무료로 지원해줬던 것이 사실은

유료였으며, 이미 금액의 90%는

다 소진되었고 10%만 환불 가능하다는

안내를 하는 수법이 그들의 유인방법이니


전화권유판매 상담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네이버 서비스에 대한 대한민국에서

검색플랫폼 및 각종 콘텐츠 구독의

메인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행도 마찬가지로

객실 예약 시 네이버예약의

편리함과 서비스의 상세내용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으로

많은 숙박업체에서 객실을

판매하기 위해 네이버를 이용합니다.


특히 네이버 지도에서 나타나는

우리 펜션의 위치와 펜션실시간 예약서비스에서

바로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는 부분은

많은 검색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를 무시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스마트플레이스를 등록하면서

등록 이후 네이버 예약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후 네이버 검색광고 설정을 함께 진행하고

이 모든 과정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등록이라는 부분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기본 사진을 업로드하고

객실 설명을 작성하고

이용주의사항을 올리면 됩니다.


간간히 객실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

새소식을 적극 활용하거나

쿠폰을 발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모든 활동을 위해서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개설해야합니다.






2. 네이버 검색광고

플레이스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이후에는 네이버 검색광고를 개설합니다.


개설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하기를 하면 됩니다.


https://searchad.naver.com/


이후 검색광고 관리를 위해서

접속할 때는 네이버에서

아래 단어로 검색하세요.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는 쉽게 설명하면

검색에 보여지는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고

대부분은 클릭당 과금 형태입니다.


즉, 클릭하지 않으면 비용이 나가지 않지만

클릭을 할 때마다 비용이 나가게 되고

객실 예약과는 무관하게 과금이 됩니다.


광고비는 충전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보통 펜션 광고를 위해 활용하는 부분은


네이버 키워드광고

네이버 파워콘텐츠


이렇게 두개의 광고를 주로 사용하며

플레이스 소재를 적극 활용하여

객실 판매 프로모션을 위한 이미지를

별도로 제작 구성하여 적용합니다.


검색을 할 때 검색키워드로 바로

간단한 문구와 링크가 보이는 것이 키워드광고


블로그 콘텐츠 영역 최상단에

광고라는 내용이 붙어서 출력되는

부분이 네이버 파워콘텐츠 광고입니다.


어떤 광고든 객실 1박요금은 최소 집행해야만

어느정도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객실1개 기준 최소 집행금액은

월 30만원 수준으로 볼 수 있는데요.

1채만 운영하고 객실 가격이 3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네이버 광고 보다는

SNS광고를 추천합니다.






3. 체험단마케팅

체험단 마케팅에서 제일 주의해야

되는 사항은 "알아서 올려주세요"입니다.


절대로 알아서 올려주는 것이

늘 좋을 수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체험단 가이드 내용이 필요하며,

가이드 내용에는 아래사항이

반드시 구성되어야 합니다.


- 네이버 검색에 노출될 검색어

- 인스타그램일 경우 해쉬태그

- 네이버 플레이스 장소태그

- 객실 예약링크

- 이미지 최소 가이드

- 포스팅 내용 가이드


즉, 경험과 그것을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은 체험단이 직접

구성하게 되지만 전체적인

틀은 잡아줘야지만 우리가 원하는

객실판매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로 결과가 나타납니다.


물론 최상단 노출이 되면

좋겠지만, 최상단 노출이

아니더라도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기본정보가

전달된다면 이후 객실 예약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되는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이 필요한

여행 핫플레이스에서는

비용을 들여서라도

최상단 노출되는 크리에이터를

통해서 노출되어야 하지만


일반적인 객실판매에서는

전체적인 사용자의 경험과

평판관리를 꾸준히 하면

결과적으로는 객실 예약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마케팅 활동으로 이어집니다.







4. SNS 마케팅

객실을 오픈할 준비가 완료되고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콘텐츠도 열심히

업로드 하면서 홍보를 하지만


정작 예약으로 이어지는

실제 결과는 저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SNS마케팅은 단순히 사용자에게

우리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와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잠재고객인 SNS사용자와의

디테일하고 즉각적인 소통과

이를 바탕으로 한 객실 예약 및

만족도 상승은 결과적으로

그만큼 SNS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열정적으로 운영하면서

고객과 소통을 중심으로 할지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접근할지 이부분을

고민하셔서 운영해야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와 다르게

SNS광고 국내에서는 Meta광고를

예로 들면 사용자 관심사 기반의

광고 노출 방식이기 때문에


최근 여행을 계획했거나

숙소를 알아봤거나

항공권을 알아본 사용자에게


Meta A.I가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소통은 기본이고

예약 유도는 광고를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5. 서비스의 본질

아무리 온라인마케팅을 잘하더라도

결과적으로 객실 청결이 엉망이거나

서비스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아무리 많은 비용을 들여서

마케팅을 하더라도 만족도가

계속해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객실판매의

서비스 만족도가 되는 본질은


객실의 청결도

고객응대

기본 구비물품의 가동율

(고장난 물품이 적거나 없이 운영)


어떤 마케팅을 하더라도

고객이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서비스의 본질은

훼손되면 안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더 자세한 상담과 컨설팅이 필요한경우

폴라애드에서 친절하게 상담해드립니다.